1. WER을 활용해 , 오브젝트 바꾸기 !
1-1) 오브젝트 크기 : 마우스 좌클릭 -> R누르고 마우스로 축을 드래그해서 바꿔줄 수 있다.
이 때 가운데 점을 한번 클릭하면 전체가 노란색으로 변하면서, 커지는 비율이 같게 전체적인 크기를 설정할 수 있다.
먼저 사진의 정확도를 높이기위해 "아웃라이너"를 통해 "디테일에서" Z값 (높이속성)를 일정하게 해준 후에 ,
오른쪽 사진처럼 오브젝트의 크기를 균등하게 바꿔준다.
1-2) 오브젝트 회전하기 : 마우스 좌클릭 -> E누르고 마우스로 축을 드래그해서 회전각을 설정한다.
마찬가지로 디테일-일반-트랜스폼에서 설정 가능하다.
먼저, 콘텐츠 드로어 혹은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플레이어캐릭터를 고른 후에 드래그 앤 드랍을 이용해
뷰포트에 배치하고, 마우스 좌클릭 -> E를 통해 다음과 같이 회전각을 설정할 수 있다.
1-3) 오브젝트 위치 변경 : 마우스 좌클릭 -> w 누르고, 마우스로 축을 드래그해서 옮긴다
이때 !!!!! 가운데 점을 한번 클릭하면 노란색이 되면서 대강적인 위치를 조정할 수 있다. 또는 디테일-일반-트랜스폼에서 설정 가능하다.
2. 머터리얼 꾸미기
위의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콘텐츠 드로어에서 캐릭터 하나를 더블클릭한다.
이때!!! 혹시나 원본이 이상해질것을 방지하기 위해 ! 컨트롤 cv를 사용해 하나를 복사하고 F2를 눌러 이름을 바꿔준다.
그리고 복사한 플레이어 캐릭터를 뷰포트에 드래그앤 드랍을 이용해 배치한다.
그리고 아래의 사진을 보면 머터리얼을 설정할수 있다.
만일 저 머터리얼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?? 아래의 사진처럼 버튼을 눌러 좀 더 구체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.
이때 정말정말정말 중요한것은!! MI _ XXX 의 머터리얼 네임은 머터리얼을 세부적으로 변경하기 어렵다.
따라서 M_xxx의 머터리얼을 사용해보자 !
사진을 눌러보면 아까와 같이 콘텐츠 드로어가 열릴것이다. 이 콘텐츠 드로어에서 아까와 같이 원본을 지키기 위해
복사 붙여넣기 이름바꾸기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사진이 될것이다.
이제 우리가 복사한 M_BlockBase3 머터리얼을 더블클릭하면 아래의 사진과 같은 블루프린트 설정기가 나온다.
여기에서 색을 변경해주자 !
추가적으로 공부를 하면서 ,
캐릭터가 특정 액터에 의해 레벨간 이동을 하거나 혹은 레벨 내에서 이동을 할 경우
플레이어들의 캐릭터는 어떠한 방식으로 레벨에 남을까?라는 의문이 들었다.
예를들어 내가 생각한 그림은 다음과 같다.
s.p = 스폰 포인트
스폰 포인트에서 태어난 플레이어가 순간이동을 시켜주는 액터를 만났다고 가정을 했을 때,
카메라와 캐릭터가 같이 이동한 것인지? 아닌지가 궁금했다.
하지만 스스로에게 반문을 던지면서 알 수 있었다.
내가 게임을 하면서 다른사람이 이동하였을 때 그 사람의 캐릭터를 본적이 있는가??
버그말고는 설명할 수 없을것이다.
또한 mmo게임내의 캐릭터는 액터에 의해 이동한 내 캐릭터가 다른사람에게 보여지지 않는다.
따라서 레벨간의 스트리밍과정에서도 분명히 a->b레벨로 이동하면 a레벨에는 더이상 내 캐릭이 존재하여서는 안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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